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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 생각에 한 눈 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장점

  1. 코드 재사용이 용이
  2. 유지보수가 쉬움
  3.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단점

  1.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2.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비대해 질 수 있음
  3.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라고 볼 수 있다.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이다.

 

추상화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을 의미한다.

 

캡슐화

캡슐화의 목적 2가지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제어자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기에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 때 책임이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를 예측하는데 수월해졌다.

뿐만 아니라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객체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것이 캡슐화다.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을 한데 묶는다.

 

상속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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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VM이란?

Java Virtual Machine → 자바를 실행하기 위한 가상 기계(컴퓨터)

 

Java는 OS(운영체제)에 종속적이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OS에 종속받지 않고 실행되기 위해선 OS 위에서 JAVA를 실행시킬 무엇인가가 필요한데,

그게바로 JVM 이다.

 

즉, OS에 종속받지 않고 CPU가 Java를 인식,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가상의 컴퓨터를 의미한다.

 

 

[JAVA] JVM이란? 개념 및 구조 (JDK, JRE, JIT, 가비지 콜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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